장애인 전용 우체국연금보험








우체국에서 나와있는 어깨동무연금보험은 사회취약계층, 특히 장애인 전용으로 출시된 상품입니다. 국영보험회사로서 우체국과 KDB에서만 나와있는 상품으로 장애우들의 노후생활 안정화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지만, 한도가 작다는 것이 하나의 흠으로 지적되기도 합니다. 



보험료 납입한도는 가입나이와 납입기간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입나이가 높아질수록, 납입기한이 작을수록 한도액이 커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저보험료는 5만원부터, 1만원 단위로 그리고 보험료는 5만원부터 1만원 단위로 가입 가능합니다.







피보험자 자격요건


"장애인복지법" 제2조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장애인으로 동법 제32조 또는 제32조의2의 규정에 따라 등록된 장애인 또는 "국가유공자등예우및지원에관한법률" 에 따라 등록한 상이자.


- 필요서류로는 장애인등록증, 장애인복지카드 또는 국가유공자증 사본

    상이자의 경우, 국가유공자증에 기재된 상이등급(1~7급)으로 확인

 

보험수익자는 피보험자(장애인)와 동일하며, 변경 불가


 







어깨동무연금보험 특징


1. 취약계층 전용상품으로 출시되었다는 것

2.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 사업비를 최소화하여 연금액과 해지 환급금을 높였다는 것.

3. 연금개시연령이 20세 이상부터.









 가입연령은 0세부터 가능합니다. 납입기간은 5년단위로 20년까지로 정해져 있습니다. 특징중에 하나였던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나이는 20세부터 가능합니다. 보통 연금은 45세 연금저축은 55세부터 가능하데 비해서 미리부터 준비해주고 싶은 부모님들이 준비해주시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어깨동무연금의 적립이율은 체신기관에서 매월 1일 공시하고 있습니다. 금리가 내려가고 있는 시점에서 최저보증 이율이 중요한데요, 10년이내 2.0%, 10년 초과 1.5%로 비교적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누구나 노출된 위험에 대비하고 현재의 삶에서 더 나은 삶을 꿈꿀수 있도록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와 지원이 많았으면 좋겠네요.











+ Recent posts